testkorea

묻고답하기 FAQ

심리서비스에 대한 묻고답하기(FAQ)입니다. 그외의 문의사항이 있다면 1:1로 문의하여주세요.

테스트코리아는 1989년부터 지금까지 심리분야에만 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일반인에게까지 널리 알려져있지않은것은 매우 작은 소규모로서 심리연구개발만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개발집단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스트코리아는 삼성전자, LG, 대교,잡코리아,여성가족부 등을 비롯하여 국내외의 그룹사, 기업, 연구소 등으로부터 심리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 개발, 검사실시등을 하여왔으며 개인을 위해서는 테스트코리아 온라인 심리검사서비스 (TESTKOREA Online Testing Service)를 2001년부터 연구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코리아는 현재 테스트코리아의 심리교수진에 의한 TPCC상담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운영을위한 것이외에는 비영리적인 마음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로인해 브리프검사를 비롯하여 파퓰러테스트등의 주요 부분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단검사와 브리프검사는 심리적 원리와 이론을 배경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진단검사는 보다 종합적이며 세밀한 측정이나 진단을 가능하게 해주며, 표본모집단에 의한 표준화등이 체계적, 표준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브리프검사는 모집단의 규모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통계적 표준절차가 미흡하거나 충분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브리프 검사의 장점은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 걸쳐 보다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측정,진단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심리게임은 정신분석식 투사식 심리테스트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어집니다. 테스트코리아에서는 통상적으로 1가지의 투사적 상황을 토대로 4~8가지의 그림카드보기를 이용한 방식의 투사식 심리테스트로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카드에 대한 측정과 진단은 피험자의 심리,성격,성향등을 정신분석적인 원리와 이론을 토대로한 투사방식으로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투사방식의 특성상 진단에대한 편차와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따라 심리게임(psychological Game)으로서의 게임(Game)이란 명칭을 함께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콜로지테스트는 YES,NO방식의 차트식 테스트로, 선택하는 보기에 따라 다음문항의 내용이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Chart Type Test의 원리는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테스트코리아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지난 30여년간 차트식 심리테스트의 연구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생명, KB국민카드, MBC, SBS, SK, KTF, 대한간호협회, 대교,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수많은 국내외 기업과 잡지등의 출판물에 심리테스트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미 최소한 한번이상은 어떤 형태로든 테스트코리아에서 개발하여 제공한 심리테스트를 이용한적이 있을 것입니다.

테스트코리아의 온라인 심리검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며, 검사실시후 실시간으로 결과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온라인 심리검사'란 용어도 테스트코리아에서 1992년 당시로서는 이와관련된 용어자체도 없었기에 새로히 만들어 사용한 용어이기도 합니다. 테스트코리아에서 제공되어지는 모든 검사는 기본적으로 통계적인 데이타를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 경우에는 표준화된 통계를 토대로 제공되어질 수 있도록 통계적인 부분에 모든 정성을 기울입니다. 특히,진단검사와 브리프검사를 구분함으로서 통계데이타에의한 표준화된 검사에대해 자체적인 표준화 인증마크(TESTKOREA's Certification Test & Inventory for Adolescent & Adults)를 부여하여 심리검사로서의 통계적 체계성을 보다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무엇보다 테스트코리아 온라인 심리검사의 특징은 '온라인 심리검사'란 용어를 만들어 사용한것에서 볼 수 있듯이 온라인 방식의 심리진단체계를 처음으로 연구개발하여 독자적으로 만들어냈으며 이로인한 오랜동안의 기술적,시스템적 노하우와 심리진단의 통계진단적 체계화로인한 진단과분석 방식에서 보다 앞서고 편리하며 유의미한 진단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테스트코리아에서는 보다 직관적으로 결과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전문용어사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표에서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기위해 최소한으로 사용되어지는 기본용어가 있습니다. 원점수(raw score), 백분위(percentile rank), 표준점수(standard score), T점수,신뢰도,타당도,사회적바람직성척도(SD)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표상의 통계데이타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각각의 용어가 의미하는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백분위(percentile rank)
심리검사로 측정된 결과값을 크기순으로 나열후 100등분으로 나타낸 수치값. 예를들어, 백분위 15란 검사를 실시한 동일연령대의 점수를 낮은 점수부터 순서적으로 배열할경우, 낮은쪽의 15%에 위치함을 나타냅니다.

원점수(raw score)
심리검사로부터 피험자가 획득한 점수값을 의미합니다. 100점 만점인 검사에서 85점을 획득했다면 85점이 원점수 입니다.

표준점수(standard score)
검사점수가 평균값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표준편차 단위로 나타낸 점수값으로 통계적인 용어입니다.

T점수(T score)
표준점수중 하나로 평균이 50,표준편차는 10 단위로 변환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T점수는 일반적으로 점수값이 최대 80점,최소 20점사이에 분포됩니다. T점수로 40~60점사이에 약68%의 점수가 분포하며,30~70점에 약 95%의 점수가 분포되도록 심리검사가 개발됩니다.

심리검사는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지능과 관련하여서도 인간의 지능 전체중에 지능검사로 측정가능한 부분은 언어,수리,공간,추리요소등을 포함하여 약 60%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40%는 현재의 지능검사로 측정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테스트코리아는 최대한 다양한 방식의 지능검사를 제공하며, 수리요소로만 이루어진 수리지능검사, 그림카드식의 비언어적 문화공평 지능검사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능검사들이 인간의 지능 전체를 완벽하게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지능전체를 이해하기위해서는 적성검사나 성격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합적으로 실시하고 측정,진단해야 합니다. 적성검사는 특별한 지적능력이나 잠재능력등을 측정하며, 종합적성검사로부터 종합적인 적성능력을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성격검사는 선천적,후천적 부분등 성격의 특성과 태도,기질등을 측정합니다.

지능검사의 결과에 대해서도, 결과표상의 지능지수(IQ)를 지나치게 특정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보다 신뢰로운 지능검사결과를 위해서라면 좀더 다양한 방식과 종류의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웨슬러지능검사,레벤지능검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검사에는 검사로서의 편차를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해도 지능검사의 결과는 참고자료로서만 활용되어야 합니다. 검사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하여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시험도 심리검사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심리검사와 시험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은 시험이 해당 지식의 정도를 토대로 선별한다면, 심리검사중에 가령 적성검사는 해당 분야의 능력을 측정하고 미래예측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이 다릅니다. 신입사원을 선발할때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것도 지원자의 잠재적,창의적 능력 정도를 선별하기 위함입니다. 오늘날은 빠르게 전문화와 정보화로인해 심리검사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지능,적성,성격등을 체계적으로 수치화해주는 심리검사는 스스로에대해 미처 알지 못했던 내면의 많은 부분을 알게 해준다는 점은 커다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를 실시하기전에, 지금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가 무엇인지를 고려하여보고 이를위해서는 어떠한 검사가 있는지 검사들을 살펴볼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종류의 검사이든 심리검사는 당신에게 깊은 영감과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심리검사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능력과 관련한 검사를 실시하면, 자신이 무엇을 가장 잘 할 수 있는가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능력이나 능력과 관련된 검사를 실시함으로서 어떤 분야에 선천적인 잠재능력이 있는가를 찾을 수 있게되면, 그것에 맞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게되어 놀라운 성공까지도 이루어낼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본인이 지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부터 원하는 검사를 실시함으로서 무엇을 가장 좋아하고 흥미있어하며 잘 할 수 있는가를 찾는다면, 미래의 성공적인 인생을 현실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부의 추월차선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있어 근본적인 부분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참고적으로, 모든 검사는 검사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 수 있으며, 그렇기때문에 검사마다 여러 부분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심리검사는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되기때문에 어떤 검사를 먼저 실시하느냐에 대한 결정만이 필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테스트코리아는 지금까지 축적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하여드릴 수 있습니다.

1. 편안한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심리검사는 어느곳에서든 간편하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정되고 편안한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등으로 실시한다면 의자나 소파에 앉아서 실시할 수 있으며 노트북이나 PC로 실시한다면, 책상이 창을 향해 있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을 내려 혼란스럽지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어느 장소든 주위로부터 방해받지않는 곳과 시간대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하는 시간대에 실시할 수 있기때문에 개인적인 부분이 좀더 자유롭게 표출될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검사의 장점입니다. 또한 지능,적성검사는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여 계산을 할 수 있지만, 계산기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온라인검사를 단체로 실시하는 경우.
온라인 검사를 단체로 실시하는 경우는 감독관의 지시하에 통제된 공간에서 실시할 수도 있고, 개별적으로 집과 같은 자유로운 공간에서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감독관의 입회하에 실시하는 경우에는 보다 긴장될 수 있음으로, 이때는 최대한 긴장으로부터 마음에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하나의 검사문항에 오랜시간을 소비하지 마세요
특정 문항에 오랜시간을 소비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보기중에 정답을 찾는 문항이 아니라면, 처음의 생각대로 보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한시간이 있는 검사는 종료시간이 되면 실시중이라도 자동 종료되므로 시간배분에 유의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사는 점차 난이도가 높은순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난이도는 개인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아동용 검사는 최대한 혼자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아동이 온라인검사를 실시할 때는 보호자,교사,감독자,상담사는 PC, 휴대폰, 테블릿 등의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검사진행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내용이나 선택에 관여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특히, 보호자는 도와주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유아인 경우에는 특정 검사의 경우 보호자와 함께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함께할 수 있는 검사'인지 유무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5. 검사중에는 '뒤로가기버튼(Back)'을 클릭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코리아의 온라인 검사는 검사실시중에는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올바른 측정과 진단을 위함입니다. 심리검사는 지식을 측정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실시중에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것 자체가 검사의 신뢰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뒤로가기를 하게되면 검사실시가 자동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단된 경우는 스스로 실시중에 중단한 것으로 재검사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6. 휴대폰,테블릿,노트북등 적정한 기기를 이용해주세요.
온라인검사는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전세계 어느 곳에서든 실시할 수 있지만, 낮은 사양의 모바일에서는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전 이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스스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진단검사는 재화특성상 실시후에는 취소,환불이 불가) 따라서 진단검사전에 심리게임, 코콜로지, 브리프테스트 등의 무료검사를 실시하여봄으로서 이용상의 문제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7. 프린트하기를 원할경우 사전에 프린트환경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온라인 심리검사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실시간 측정,진단하기위한 것으로 프린트용이 아닙니다. 따라서 프린팅은 크롬,익스플로러등을 통해 스스로의 결정으로 하여야 합니다. 크롬의 다중인쇄기능은 간편하게 프린팅이 가능하게해주지만 온라인환경에서의 결과확인이 주용도임에 따라 프린터의 기종과 환경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100% 완벽한 프린팅은 불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표 인쇄가 필요하다면, 사전에 보유한 프린트 기종으로 원활하게 프린팅되는지 검사전에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테스트코리아는 프린팅과 관련하여 별도 지원을 하지않으며, 프린팅의 가능유무나 만족유무로인한 취소,환불은 불가하므로 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